하늘에서 본 빙 교차로 교량/출처=VN익스프레스
하늘에서 본 빙 교차로 교량/출처=VN익스프레스

베트남 북부 항만도시 하이퐁시에 들어선 빙(Bính)교차로 교량(이하 '빙 교차로')은 하이퐁시 북서쪽에 위치한다. 지하터널·지상·고가도로를 포함 총 3층으로 설계된 빙 교차로는 하이퐁시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최신식의 도로로 꼽힌다.

총 사업비는 1조4000억동(약 739억원)으로 하이퐁시 한해 예산과 맞먹는다. 총 공기는 첫 삽을 뜬지 약 24개월이 소요, 작년말에 들어 전체적으로 완공됐다고 VN익스프레스는 전했다.

빙 교차로는 6개의 도로와 연결된다. 신규 5번 국도와 연결되는 홍방도로(đường Hồng Bàng)와 트엉리(Thượng Lý) 고가도로 및 바잌당도로(đường Bạch Đằng), 땀박(Tam Bạc) 대교를 통해 도심으로 진입하는 훙브엉 도로(đường Hùng Vương). 그리고 옛 5번 국도를 통과하는 하노이 도로(đường Hà Nội)와 제2 순환도로와 연결되어 레강(sông Rế)을 가로지르는 도로와 연결된다. 

교차지점 모습
교차지점 모습

교차지점은 5개의 인터체인지로 구성됐고, 지하터널은 지상을 통과하는 약 2km의 하노이-하이퐁 철도 구간을 지난다.

지하터미널
지하터미널

이곳 지하터널은 하이퐁시 첫 터널로, 신규 5번 국도에서 도심까지 연결되는 길이 370m, 폭 13m인 터널이다.

터널 내부는 자동조명시스템과 물 펌프가 설치돼 있어 폭우 시에도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고, 침수되지 않게 설계되었다.

트엉리 고가도로
트엉리 고가도로

트엉리(Thượng Lý) 고가도로는 난간을 따라 식물을 심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고, 난간 설계는 연꽃을 형상화한 심플한 디자인에 따라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졌다.

홍방도로 끝지점에서 우회전하면 빙 교차로와 연결된다
홍방도로 끝지점에서 우회전하면 빙 교차로와 연결된다

홍방도로(Đường Hồng Bàng)에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교통 표지판과 교차지점 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.

응웬 반 뚱 하이퐁시 인민위원장은 "빙 교차로는 지금까지 하이퐁시에 들어선 도로 중 가장 현대적이고 가장 큰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 사업"이라고 밝혔다.

밤에 본 빙 교차로
밤에 본 빙 교차로

빙 교차로는 하이퐁시의 교통 네트워크를 한 단계 성장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. 특히 하노이-하이퐁 철도와 일반 도로 사이의 교차지점에서 수년 동안 발생한 교통안전 위협 요소들을 없애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.

저작권자 © 아세안데일리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