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=Vnexpress/호치민 증권거래소(HoSE) 레 하이 짜(Lê Hải Trà) 소장
출처=Vnexpress/호치민 증권거래소(HoSE) 레 하이 짜(Lê Hải Trà) 총재

호치민증권거래소(HoSE)의 레 하이 짜(Le Hai Tra) 총재가 지난 3월말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된 찐 반 뀌엣(Trinh Van Quyet) FLC그룹 회장의 주가조작을 조력한 혐의로 당에서 제명되는 등 증권당국 고위공직자 5명이 징계를 받는 대형 비위사건이 터졌다.

당에서 제명된 짜 총재(48)는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공공관리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외국의 한 회계법인에서 근무하다가 1997년 국가증권위원회(SSC)로 자리를 옮겼다.

당 중앙감찰위원회는 FLC그룹 회장의 구속이후, 베트남증권거래소(VSE), 하노이증권거래소(HNX), 국가증권위원회(SSC), 베트남증권예탁결제원(VSD) 등 증권당국의 관련여부에 대한 전방위적인 조사를 벌였다. 
 

출처=Vnexpress/국가증권위원회 쩐 반 중(Trần Văn Dũng) 위원장
출처=Vnexpress/국가증권위원회 쩐 반 중(Trần Văn Dũng) 위원장


그 결과, 쩐 반 중(Tran Van Dung) 국가증권위원회(SSC) 위원장은 당직을 박탈당했고, 부 방(Vu Bang) 전 SSC 위원장, 응웬 타잉 롱(Nguyen Thanh Long) 하노이증권거래소(HNX) 당위원장, 응웬 선(Nguyen Son) 베트남증권예탁결제원(VSD) 사장 등 3명은 경고를 받았다.

국가증권위원회(SSC) 쩐 반 중(Trần Văn Dũng) 위원장은 올해 57세이며 금융, 은행 및 증권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. 2017년부터 호찌민 증권거래소(HoSE) 이사회 의장을 떠나 국가 증권위원회 위원장직에 임명됐다.

짜 총재는 베트남 증권 산업이 시작된 이래로 25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. 지난 2000년 호치민증권거래소 설립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, 호치민증시 성장과 실적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. 2006년 호치민증권거래소 부총재로 승진한데 이어 2017년 8월 총재 겸 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됐다.

징계를 받은 다른 고위관계자들도 증권 및 은행업계에서 수십년간 근무한 금융통들이다

3월 31일, 중앙감찰위원회는 2015~2020년 임기의 국가증권위원회 당위원회가 관리를 소홀히 해, 특정 조직과 개인이 법률을 위반하고 주가를 조작해 불법이득을 얻도록 한 혐의가 인정된다”고 밝혔다.

FLC그룹 회장의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뀌엣 회장 외에 부회장 및 찌비엣증권(Tri Viet Securities) 대표 도 득 남(Đỗ Đức Nam), 루이스홀딩스(Louis Holdings) 대표 등 총 4명이 같은 혐의로 이미 구속됐다.

이번 징계는 공안부가 국가증권위원회에서 발생한 일련의 증권거래법 위반 및 고의적 업무비밀 유출 등을 수사하고 있는 배경에서 이뤄졌다. 

저작권자 © 아세안데일리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